내과지기가 병의원컨설팅을 하면서 느끼는점 중 가장 큰 부분이 요구가 다양해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과지기는 현재 4개 병의원의 마케팅컨설팅을 하고 있는데, 그 목적이 환자유치와 환자관리 입니다.
요즘 트렌드를 보면, 우선 외부적으로 고객들과의 접점을 형성하고 그 접점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다른 의료기관으로 가지 않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한 요구가 가장 많습니다.
홈페이지를 활용해 마케팅을 하면서 홈페이지로 접점을 형성하면서, 오프라인으로는 아파트단지나 상가와 협력하는 서비스경쟁이 가장 큽니다. 물론, 지역광고도 많이 하시기는 하지만, 그건 진료과와 클리닉의 특성에 따라 다르구요
외부적으로 이런 계획을 세우고나서 내부적으로는 서비스매뉴얼을 제작해 달라는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원래 서비스매뉴얼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의료기관의 마케팅전략과 사업계획을 세우고 나서 조직별 역할과 운영Process를 정한 후에 조직구성원 별 담당업무와 그 담당업무에 따른 매뉴얼이 제작되어야 하는데 원장님들은 그냥 매뉴얼을 만들어 달라고 하십니다. 이러한 현상은 이제 원장님들이 "경영경쟁"과 "리더십"의 필요함을 많이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트렌드로 보면 보이지 않게 원장님들이 병원경영을 위한 신경을 상당히 많이 쓰십니다. 외부적마케팅과 직원교육관리 이 두가지를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