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환규가 회장이 된 이후, 닥플이나 헬스포커스가 동아제약이나 기타 리베이트로 물의를 빚은 제약사들로부터 광고를 얼마나 받았는지 금액을 밝혀야 할 듯...`
전기엽 2013-10-14 14355
 

“동아제약 전문약 매출 반토막으로” 커지는 의사들 분노

16개 시도회장협의회도 관계 단절 동참키로…의협 대응 방식에 적극 협조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협의회가 동아제약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의사협회의 대응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지난 12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동아제약 리베이트 사건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원격의료 등 현안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했다.

우선 동아제약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의사에게는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판결이 나온 반면 제약사에는 벌금 3,000만원의 솜방망이 처벌이 이뤄진데 유감을 표명하고 의협의 대응 방안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이에 따라 ▲동아제약과 연관된 모든 행사에 불참 ▲동아제약의 학술적 의뢰 거부 ▲학술대회 각 각종 행사 때 동아제약 후원 안받기 등의 조치를 이행할 계획이다.

조인성 경기도의사회장은 `의협이 동아제약 리베이트 사건과 관련해 사회적 단절선언을 한 것에 대해 시도의사회장협의회도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아울러 리베이트를 근절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전했다.

시도의사회장협의회의 이 같은 결정에 따라 동아제약에 대한 의료계의 관계 단절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의협은 조만간 16개 시도의사회 등과 함께 전국 주요 대학병원장, 의학회 관계자 등을 만나 동아제약과의 사회적 관계 단절 운동에 동참하도록 설득할 예정이어서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의사 사회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제약계에 경각심을 일깨우려면 '동아제약의 전문의약품 매출을 반토막 내버려야 한다'는 말이 나돌 정도다.

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아청법과 관련해서도 의협에 적극 협조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전체 회원들을 상대로 이 법의 부당성을 알려 법률 개정을 추진을 위한 내부 결집을 다지기로 했다.

정부가 의료법 개정안을 통해 의사-환자간 원격의료를 허용하려는 움직임에는 '절대 반대' 입장을 정했다.

시도의사회장들은 대면진료를 허용하는 원격진료는 불가하며 병원급까지 허용하는 것도 안된다고 입장을 정하고, 시도의사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일차의료살리기협의체'와 관련해서는 무너져가는 일차의료를 살리기 위한 절호의 기회라고 평가하면서 협의체에서 논의되는 모든 주제에 대해 시도의사회 차원의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일부 기능이 119로 이관됨에 따라 환자 이송체계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 의협과 시도의사회장협의회가 조속한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
전기엽 아래에 제가 쓴 내용에도 들어있기는 하지만, ` 노환규가 회장이 된 이후, 닥플이나 헬스포커스가 동아제약이나 기타 리베이트로 물의를 빚은 제약사들로부터 광고를 얼마나 받았는지 금액을 밝혀야 할 듯...` 이라는 글에도 보이듯이, 현재의 동아제약 재판 결과나 s 제약 등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rebate 문제는 노회장이 사주로 있는 닥플에서 의사들로 하여금, 동아제약이나 기타 닥플에 광고를 하고 있는 제약회사들의 약품들을 많이 사용하도록 부추겨서 이들 회사의 약을 쓰는 것 뿐만 아니라 이들 회사가 제안하는 것들 (rebate 나 기타 등등)에 대해서, 의사들이 가지는 `윤리적인 방어선` 을 이미 해제해 놓은 이유에도 기인하고 있습니다. 자신은 rebate 자정 선언을 하면서, 뒤로는 엄청난 광고비용을 챙기고, 자신으로 인해 생긴 수 많은 의사면허 정지나 벌금에 대해서, 자신이 져야할 책임까지도 제약 회사에 떠넘기고, 궁극적으로는 불필요한 회원의 손해를 일으키면서 자신은 광고 이득을 거두는 행위는 너무도 옳지 않은 행위라고 생각됩니다. 노회장은 이들 제약회사에서 받은 광고비용을 공개하시고, 동아제약 재판의 결과나 rebate 관련 되어 손해를 보고 있는 의사들의 면허정지 문제 등에 대해서, 도의적으로 보상하시기 바랍니다!! 2013-10-14 15:4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