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개원내과의사회에서는 지역내과의사회의 온라인 활성화를 위해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홈페이지(www.physician.or.kr)를 중심으로 지역내과의사회 홈페이지와 네트워크로 연동하는 시스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광래 정보이사님은 서울시/인천시/부산시 등 광역시를 포함한 지역의사회의 독립적 커뮤니티와 정보공유의 공간이 부재하여, 현재 지역단위의사회의 커뮤니티를 빌려서 사용하고 있는 지역내과의사회가 있으며, 어떤 지역내과의사회는 지역커뮤니티가 없는 의사회도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기획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원내과의사회의 온라인네트워크"는 시기적으로 "내과신문"을 발행하는 시기에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며,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와 정보공유는 개원내과의사회의 생존과 발전에 필요요소이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온라인네트워크 구축의 목적은 1. 중앙와 지역의 커뮤니케이션 통로의 개척 2. 모든 회원의 정보공유 3. 궁극적으로 회원과 뜻을 함께하여 내과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네트워크가 구축되는 경우 1. 지역내과의사회 홈페이지 구축 2. 홈페이지간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운영 의료계소식/학술정보/병의원운영전략/공동구매/의사회사업공유 3. 커뮤니케이션 맵(정보의 흐름과 통로) 구축
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상임이사회에서 아직 결정되지는 않은 사항이며, 정보이사님과 RX가 함께 기획하는 단계이며, 다음 상임이사회에서 정식으로 검토한 후 결정될 사항입니다.
이 사항을 검토하는데 있어서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은
1.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홈페이지에서 지역내과의사회의 참여율도 부족한데, 지역홈페이지를 만든다면, 과연 얼마나 이용할까?" 2. 홈페이지 만드는 것도 좋지만, 운영/관리는 누가 할 것이며,그 비용은 누가 지불할 것인가? 3.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홈페이지만 하더라도 규모가 큰 Site인데, 온라인네트워크까지 규모가 커진다면, 운영/관리의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점
이 부분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답글을 붙여 주시길 바랍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홈페이지 관리자 김득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