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ay 촬영 후 Film에 영상이 잘 안 나올 경우]
박재영 2012-07-09 124

[x-ray 촬영 후 Film에 영상이 잘 안 나올 경우]

1.찍은 사진이 흐릴 경우:

   촬영 종류에 따른 KVP, 전류 용량, 촬영거리가 이상 없었나 확인한다. 또는 촬영시 환자가 움직였을 경우이다.

 

2.x-ray는 나갔으나 사진이 안 찍혔을 때는 조정계기판이 제대로 설정 되어 있는지,

  찍을 때 촬영위치가 제 위치에  있었나, xray beam이 촬영 부위쪽으로 나가는지 재확인할 것!   

  촬영기(X-tube)가 2개이상 설치되어 있는 경우, 제어기(콘트롤box)에서 선택한 X-tube가 촬영하려는 기계로  

  제대로  셋팅되었는 지 설정을 확인한다.(예: 제어판 설정은 tube1인데 하고 실제 찍는 것은 tube2로 찍으면 안 됨) 

 

3.노출시간, voltage , 노출빔 방향이 정확한데도 사진이 흐릿하게 현상될 경우

   현상액이 덜 데워졌거나  현상액 갈아  줄 때가 되었을  경우이다.

   이럴 경우 현상기 예열을 5분 정도 더 충분히 예열 시킨 후 현상하면 일단은 좋아진다.

 

   현상액 수명은 약 2~3개월이며, 현상량이 많거나 더운 날씨에는 그 수명이 좀 더 짦아 진다.

   수명이 다한 현상액은 새 현상액으로 교환해 준다. (참고로, 저의 경우 정착액은 현상액 2번 갈 때 1번 갈아 준다.)

 

4.세척액(wash 하는 물)이 부족하면 사진은 뚜렷하나 film에 지저분한 것이 자꾸 묻어 나온다.

   이 때는 세척액(수도물)   을 충분히 채워 주거나 새로 바꿔 준다.


Film이 검게 현상되어 나올 때

  1. film이 감광되었을 경우이다.

  2. x-ray 사진(음영, 윤곽 등)이 보이긴 하지만 film 시야가 전체적으로 검은 경우.

     과노출 - KVP 높았거나, 관전압(mA) 이 너무 높았거나, 노출 시간 time 이 너무 길었는지 확인 한다.

     때로는 이중노출(=실수로 연달에 2번 shoot 촬영)이나 한번 찍은 상태에서 또 찍은 경우일 수도 이다.


x-ray 사진(음영, 윤곽 등)이 보이긴 하지만, Film 시야가 전체적으로 흐린 경우(하얀색 기조가 많을 때)

  1. 노출 부족에 의한 경우(KVP 낮았거나, mA 관전압이 낮았거나, 노출 시간 time 이 짧았을 경우)이다.

  2. 흉부 X 선 촬영시 뚱뚱한(fatty) 사람인 경우 촬영 조건(예: KVP 5-10)을 올려주면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다.

  3. 때로는 현상액의 수명이 다 되어 현상이 덜 되면 전체적으로 흰색을 띈다. 이런 경우라면 현상액을 교체한다.


Film이 완전히 하얗게(백지로) 현상되어 나올 때

X-ray 기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A 부터 고려해 보고.

현상액이나 현상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B 부터 고려해 본다.

 A-1 먼저 X선 촬영시 조건이 제대로 맞았는지,  x-ray 빔이 film 쪽으로 제대로 나가는지 확인함.

      x-ray 빔이 제대로 안 나갔다면, 감광 시킬 수 없어 film에는 하얗게 나옴.

     (참고: 두꺼운 뼈는 x선을 덜 통과 시키므로 필름에 하얀 색으로 나오며, 공기 부분은 필름에 검게 나온다.)

 A-2 필요시 촬영시 조건을 제대로 확인 후, 재촬영 해 본다.

 A-3 재촬영 후에도 백지로 현상되어 나오면, 새필름(작은 필름 사이즈)를 일부러 일반광에 노츨(감광) 시킨 후

     현상 해 본다.

     - 이때 감광 시킨 후 검게 현상되어 나오면, x-ray 기계에서 beam이 안 나가는 경우이다.

     - 감광 시킨 후 백지로 현상되어 나오면, 현상액 문제이다.(현상액의 수명이 다 된 것)        


B. 현상액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단, X선 촬영시 조건이 제대로 맞았고, x-ray 빔이 film 쪽으로 제대로 나간다는 가정 하에서)

 B-1 현상 chamber에 현상액이 있다면 혹시 정착액과 mix되지는 않았는지 확인?

     정착액과 mix되었다고 생각되면 현상액을 새로 갈아 넣어 야 한다.

     이때 현상 chamber 내의 남아 있는 현상액은 완전히 배액(drainage)한 후,

     현상 chamber를 물로 잘 씻어 낸 후 새 현상액을 넣는다.


 B-2 현상 chamber(현상되는 통)에 현상액이 적거나 현상 chamber에 현상액이 전혀 없다면?

      현상액 통이 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현상액 보관통(희석액 통)에서 현상 chamber으로 현상액이 잘 올라가는지(유입되는지) 확인한다.

      (기계에 전원이 들어오면 pumping 작동되어 현상액 보관통에서 현상 chamber로 현상액을 순환 시켜줌)

      참고로, B-2 처럼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대체로 현상이 서서히 안 되다가 차차 백지로 현상되어 나오게 됨.